사람은 누구나 최고가 되려 한다. 레크리에이션 업계에도 분명 최고가 존재하고 최고가 되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최고는 생각과 노력만으로 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고객에게 최고로 인정받고 선택되어지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분야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스승을 만나야 되고 검증된 노하우를 배워 자기것으로 소화 해야 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새롭게 시대흐름에 맞게끔 변향할 줄 알아야 한다. 박수받는 REC-지도자가 되려면..이라는 제목은 레크리에이션 업계에 첫발을 내딛는 초보자들이나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눈에 확 들어오는 문구일 것이다. 결론적으로 100%정답은 없지만 30년동안 레크리에이션 업계를 개척하며 전통을 이어온 본인의 경험을 소개합니다.
첫째, 사람을 웃기는 기능이나 재주가 있어야 한다.
오늘날 같이 무한경쟁의 삶의 연속으로 지쳐있고 경기침체로 사회 분위기가 어두울 때는 사람앞에 나서는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리더)는 이유를 불문하고 사람을 웃기는 재주가 있어야 한다. 사람을 웃기려면 일반적으로 외설담도 있지만 외설담은 대상에 따라서는 사용해선 안되며 저질시비에 휘말릴 수 있으므로 레크-지도자는 차별화 된 기능 (스피치, 표정연기, 게임)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필자는 레크리에이션 기능만 가지고도 불특정 다수를 한없이 웃길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여러분도 노력하면 가능하다.
둘째, 변화의 열차에 타라.
어디를 가든 행사와 모임의 연속이므로 REC-지도자의 신선감은 사라졌고 시작과 동시에 지도자의 품격이나 위상이 고객(참여자)에 의해 판단되어 진다. 세상은 급변하고 사람의 입맛은 더더욱 까다로워 진다. 30여년전에는 통기타 치며 노래만 잘하면 최고의 지도자, 20여년전에는 약간의 게임과 화술이 필요했다면 최근에는 대상과 프로그램에 따라 차별화 되는 기능이 요구되므로 말 그대로 "끊임없는 변화의 시대에 끊임없는 변화구를 던질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상과 프로그램에 따라 고객감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구사를 위한 생각과 행동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셋째, 자기만의 노하우 개발이 필요하다.
세상이 아무리 급변하더라도 생각 하는대로 행동이 바뀔수가 없듯이 레크리에이션도 세계의 최고를 경험한 대상이라 할지라도 한정된 장소에서 주어진 시간에 사람을 웃긴다던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법은 제한적일 수 있다. 똑같은 대상을 놓고도 레크-지도자에 따라서 흥미유발도가 다르고 재미있다 없다가 평가된다면 참여자 감동을 위한 자기만의 노하우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노하우 개발은 철저한 시장조사와 경험이 전제되지 않고는 불가하다. 경험이 짧은 레크-지도자에게 지름길이 있다면 동료나 선배들의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단점은 버리고 장점을 찾아 자기것으로 새롭게 만드는 방법이다.
넷째, 끊임없이 노력하라.
동서고금을 통해 최고의 진리의 말은 "공짜는 없다"입니다.
우리 주위에서 분야별로 성공인을 보면 그 일에 미친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미친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기를 포기하고 남이 놀때 일하고, 남이 잠잘때 덜 잠을 자며 그 일에 전력투구한 사람들입니다. 레크리에이션에 젊음을 투자하여 레크리에이션 업계에서 꽃피우고자 하시는 지도자 후배여러분! 한번 레크리에이션과 청중 감동을 위한 Konw-How(스피치, 마술, 악기연주, 체조, 시스템 다루기)에 미쳐보십시오.
결론적으로, 꿈을 가지십시오.
꿈이 있는 자는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글을 읽는 여러분 큰 꿈을 가지십시오. 큰 꿈 만큼 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