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기법을 소개합니다.

최고관리자 0 4,962
SPOT기법이란?
일반적으로 기업체에서 실시하는 교육연수에 참가하면 교육 시작시 "교육분위기 조성"을 실시하고 보험사에서 아침 출근시 조회에 앞서 "조회 분위기 조성"을 일반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 각종 모임에 참석하면 모임시작전 사람들이 다 모일때 까지 무료함을 달래며 참석자에게 기대감 을 주는 멘트나 게임등을 실시한다. 이 모든 것을 최근에는 SPOT기법 (교육SPOT기법, 조회SPOT기 법, 행사SPOT기법)라 말하고 있다.
SPOT라는 말은 우리말로 표현한다면 짧은시간, 뉴스의 광고, 점 등으로 번역할 수 있다면 육진행시 교육연수 담당자가 1~3분정도 짧은 시간을 활용하여 교육분위기 조성을 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SPOT기법이라 말할 수 있다.

1. SPOT기법의 시작
    - SPOT기법을 누가 언제부터 시작했다는 정확한 근거는 없다.
      필자의 30여년 교육훈련 경험을 통해 보면 1980년대에는 분위기 조성이란 말로 통용되었고 1990년대
      중반에 기업체 중심의 산업교육 현장에서 SPOT기법이라는 단어가 도입되어 사용되었다.
      본원에서는 1996년 8월부터 최초로 '교육진행을 위한 SPOT기법 세미나'를 개최
      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필자보고 SPOT기법이 무엇이냐 물어본다면 교육진행시 시작시 1~3분정도
      를 활용하여 교육생의 경직된 신체를 풀어주고 기분좋은 마음으로 교육에 참여를 유도케 하는 교육진
      행방법이라 말하고 싶다. 현재는 SPOT기법 세미나를 실시하는 기관도 많고 교육연수 담당자라면 거
      의 다 개념을 이해하고 많은 사람이 다양한 기법으로 교육진행시 활용하고 있다.

2. SPOT기법의 분류
    1) 교육 SPOT기법 : 교육 시작시, 교육강의시, 종료시 주로 활용
    2) 조회 SPOT기법 : 조회 시작시, 진행시, 종료시 주로 활용
    3) 모임 SPOT기법 : 모임 시작전, 모임중 주로 활용

3. SPOT기법의 내용들
    - SPOT기법의 내용은 꼭 이것을 해야된다는 규정이나 전제는 없다.
      교육이나 행사진행자의 차별화된 기능이 무엇이냐가 더 중요하다. 필자의 레크리에이션 30년 경험에
      의하면 불특정 다수가 모인 교육이나 행사 현장에서는 순간적으로 참여자를 하나로 만들어 편안한 자
      세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기법"을 활용하지만 어떤 사람은 요가, 또 어떤이는 등산을 좋
      아하여 등산에 얽힌 사연만 가지고도 SPOT기법을 진행하는것을 보았다. 짧은 2~4시간 교육에서는
      어느것 하나 가지고도 가능하지만 장기간의 합숙교육에서는 다양한 내용이 필요하다.
    1) 레크리에이션
    2) 과정안내와 OJT경험 이야기
    3) 취미생활 (수집, 감상, 정리하기, ( )탐구, 특별분야 배우기 등...)
    4) 선배(전년도, 혹은 전 과정)들의 교육사례
    5) 멘트와 스피치
        ① 인생과 삶
        ② 종교와 죽음
        ③ 예술에 관하여
        ④ 세계여행
        ⑤ 자기만의 차별화된 경험과 멘트

4. SPOT기법의 실시 전제
    1) 교육생이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2) 흥미가 있어야 하며 신선감이 있어야 한다.
    3) 모두를 수용해야 한다.
    4) 교육적이어야 하며 교육진행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5) 주어진 짧은 시간에 진행할 있어야 한다.

5. SPOT기법의 효과
    1) 시선집중과 분위기 고조
    2) 일체감 조성과 분위기 조성
    3) 친교과 사귐
    4) 눈높이를 맞추어 공감대 형성
    5) 시간끌기와 원활한 진행
    6) 적극적 참여와 조식활성화

6. SPOT기법 사례
    1) 교육 SPOT기법
        ① 오전 교육시 : 가) 한마음의 합창 (계절노래, 동요 중에서)
                              나) 의자체조
                              다) 준비된 멘트
                              라) 과정안내와 OJT소개
        ② 오후 교육시 : 가) 의자체조
                              나) 파트너 게임
                              다) 팀웍 경연
                              라) 인터뷰 게임
                              마) 빔프로젝트 활용
                              바) 과정안내와 OJT소개
                              사) 해외 시사 및 국내 영업망 소개 혹은 주력상품(신상품) 소개
        ③ 야간 교육시 : 가) 한마음의 합창 (동요, 가곡, 서정적인 노래)
                              나) 레크리에이션 댄스
                              다) 준비된 멘트
                              라) 파트너 게임
    2) 조회 SPOT기법
        ① 요일별 : 가) 주초에는 (스트레칭 체조, 한마음의 합창)
                        나) 주중에는 (파트너게임, 팀웍게임, 레크댄스)
                        다) 주말에는 (준비된 멘트)
        ② 날씨별 : 가) 맑은 날 (합창, 주제별 멘트, 사례발표)
                        나) 비오는 날 (스트레칭 체조, 팀웍게임, 스포츠 댄스)
                        다) 눈오는 날 (겨울노래, 의자체조, 준비된 멘트)

※ 아직은 SPOT기법 자체가 표준화 되어가나 학술화 되어있지는 않다. 앞으로 꾸준히 노력하여 규격화를 한다면
    교육이나 행사 담당자가 크게 도움받게 된다.
    그러나 교육이나 행사가 다양하기 때문에 표준화 되기는 어렵다 생각한다.
    SPOT기법에 관심이나 배우려는 사람이 있다면 시판도서 "교육진행총서" 16~72p의 교육진행 SPOT기법을 참고하시고
    본원에서 주최하는 1박2일 과정의 SPOT기법 세미나에 참가하시면 어느정도의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게임만 많이 알면 진행자가 될 수 있는가? 최고관리자 10.08 4470
공지 레크리에이션 플레이파트 정보는? 최고관리자 09.05 6362
44 지도력개발 "맛있는 박수"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남녀노소 할 수 있습니다. 최고관리자 07.16 1604
43 지도력개발 요렇게 저렇게" 무지 헛갈리는 지도자 중심게임 최고관리자 04.21 1529
42 지도력개발 "대상들 분류" 경험 상 최고관리자 09.09 2960
41 지도력개발 꼭 웃여야 한다는 관념을 버리자 최고관리자 09.09 3012
40 지도력개발 상상을 많이 해봐야 한다 최고관리자 09.08 3986
39 지도력개발 벌칙에 관한 객관적인 기준 최고관리자 09.07 4005
38 지도력개발 첫번째는 정독 두번째는 활용 세번째는 응용 최고관리자 09.07 4496
37 지도력개발 효율적인 M.C법 최고관리자 09.07 4474
36 지도력개발 출연진 소개법 최고관리자 09.07 4079
35 지도력개발 박수 활용과 멘트법 최고관리자 09.07 5157
34 지도력개발 최고의 지도자가 되려면.. 최고관리자 09.07 4761
33 지도력개발 사회(MC)를 잘 보려면... 최고관리자 09.07 5109
열람중 지도력개발 SPOT기법을 소개합니다. 최고관리자 09.07 4963
31 지도력개발 행사담당자 미팅시 행동요령 최고관리자 09.07 5142
30 지도력개발 REC- 자료수집과 정리 최고관리자 09.07 4817
29 지도력개발 청중을 웃기려면... 최고관리자 09.04 4548
28 지도력개발 무대공포증 해소법 최고관리자 09.04 4432
27 지도력개발 레크리에이션을 잘 하려면... 최고관리자 09.04 4524
26 지도력개발 유머 구사법 5가지 최고관리자 09.04 5744
25 지도력개발 "퀴즈 내는 방법" 릴레이 식으로 가라 최고관리자 09.04 4866
24 지도력개발 만취상태에서의 실내 진행시 유의점 최고관리자 09.02 5346
23 지도력개발 "지도력 개발이란" 제일 중요합니다. 최고관리자 09.02 5116
22 지도력개발 게임을 아껴라 최고관리자 09.02 5594
21 지도력개발 통기타는 지도자로서 기본이어야 합니다. 최고관리자 09.02 4818
20 지도력개발 체육대회 판정에 약간의 흔들림이 생길 때 최고관리자 09.02 4743
19 지도력개발 진행자에게 말씀하는 당부사항 최고관리자 09.02 4776
18 지도력개발 노래를 지도할때 악보가 없다면 손뼉이나 동작 놀이를 활용하여 지도하라 최고관리자 09.01 4139
17 지도력개발 잘 모르는 프로그램의 일부를 진행할때는 솔직히 시인하고 진행하라 최고관리자 09.01 4459
16 지도력개발 진행자는 얼굴에 철판을 깔아라 최고관리자 09.01 4083
15 지도력개발 진행도중 분위기를 흐리거나 어색하게 하는 대상 처리요령 최고관리자 09.01 4320
14 지도력개발 진행하는 도중 따라하지 않는 대상 몇몇을 처리하는 요령 최고관리자 09.01 3672
13 지도력개발 파트너 게임을 지도할때는 서로 육체적으로 접촉할수 있게 진행한다. 최고관리자 09.01 3520
12 지도력개발 모든 사람의 참여를 위하여 옆사람을 건드리게 하라 최고관리자 08.29 3535
11 지도력개발 노래를 따라 부르게 할 때 대상의 소리가 작으면 핀잔을 주고 시작하라 최고관리자 08.29 4165
10 지도력개발 동작을 요구할때는 명령으로 진행하라 최고관리자 08.29 4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