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 자료수집과 정리

최고관리자 0 4,916
세상은 끊임없는 변화의 시대이다.
레크리에이션에 종사하는 지도자(리더)에게 공통된 고민이 있다면 고객(청중, 교육생)이 원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일이다. 필자의 30년 경험으로 보면 지도자는 자기의 취향과 고집이 있다.
때에 따라서는 고객이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요구하면 상담 당시에는 알았다 답변하고 막상 프로그램 진행시에는 회피하게 된다. 그 이유는 본인의 경험도 없고, 자신도 없고, 시장조사나 자료수집으로 문제를 해결했어야 되는데 여러가지 이유를 들며 본인 자신이 포기해 버릴 때가 있다.
재빠르게 변화하지 않으면 고객에게 선택될 수 없는 무한경쟁의 교육훈련과 행사현장에서 최고의 지도자로 자리매김하며 대우받으려면 이 분야에 평생 생활화 하여야 한다.

1. 자료수집
    1) 손쉬운 수집
        ① 관련도서 정독
        ② 친구(동료)들의 모임에서
        ③ TV시청으로
        ④ 인터넷으로
        ⑤ 전화로 문의

    2) 노력으로 수집
        ① 주말에 행사장 방문 (대학로, 대학축제)
        ② 지역사회 행사 참여 (향토축제, 열린음악회, 특색있는 행사)
        ③ 단기강습회 참가 (교회계통의 10시간 강습회, 사회단체의 20여시간 강습회)
        ④ 세미나 참가
            (로얄이벤트의 1박2일 SPOT기법 세미나, 2박3일 교육진행 세미나, 2박3일 행사진행 Work-shop등..)
        ⑤ 2급 자격 강습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협회, 기타 사단법인이 주최하는 2급과정)
        ⑥ 문화센터 청강 (지역사회와 백화점에서 실시하는 3개월 과정)
        ⑦ 대학에서 전문과정 (서일전문대학 2년과정, 명지전문대학 1년과정)

2. 자료정리
    1) 필기로
        ① 메모지
        ② 메모지를 정리하여 PC(노트)에
    2) 기자재 사용
        ① 녹음기로
        ② 비디오로
    3) 몸으로
        ① 자료를 접할 시 머리로 배우지 말고 몸으로 배운다.
        ② 잊혀지기 전에 여러번 연습
        ③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화 하여 주1회 이상 반복

3. 자료활용법
  - 자료가 아무리 본인에게 산뜻하고 자신있어도 시행과정에서 문제점이 드러날 수 있다.
      필자의 30년 경험에 의하면 본인이 부담없이 동기부여 할 수 있는 대상에게 실시하여 문제점을
      보완하는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남의것을 여러번 보았다고 청중앞에 실시하다보면 실패하게 된다.

    1) 기본준비
        ① 대상을 설정하고 프로그램화 해본다.
        ② 실제상황을 가정하고 구성과 시나리오화 한다.
        ③ 작성된 시나리오를 수정하고 여러번 읽어본다.
        ④ 거울앞에서 시연해본다.

    2) 활용방법
        ① 청중이 없는 빈 공간에서 실시해 본다.
        ② 본인이 부담없이 접할 수 있고 문제발생이 일어나지 않는 대상앞에서 시연해 본다.
            (교회계통의 청소년, 본인의 동아리와 친구앞에서)
        ③ 시연에 문제가 없으면 본 프로그램에서 실시하며 미비점을 보완한다.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게임만 많이 알면 진행자가 될 수 있는가? 최고관리자 10.08 4697
공지 레크리에이션 플레이파트 정보는? 최고관리자 09.05 6608
44 지도력개발 "맛있는 박수"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남녀노소 할 수 있습니다. 최고관리자 07.16 1656
43 지도력개발 요렇게 저렇게" 무지 헛갈리는 지도자 중심게임 최고관리자 04.21 1597
42 지도력개발 "대상들 분류" 경험 상 최고관리자 09.09 3036
41 지도력개발 꼭 웃여야 한다는 관념을 버리자 최고관리자 09.09 3084
40 지도력개발 상상을 많이 해봐야 한다 최고관리자 09.08 4069
39 지도력개발 벌칙에 관한 객관적인 기준 최고관리자 09.07 4105
38 지도력개발 첫번째는 정독 두번째는 활용 세번째는 응용 최고관리자 09.07 4628
37 지도력개발 효율적인 M.C법 최고관리자 09.07 4568
36 지도력개발 출연진 소개법 최고관리자 09.07 4184
35 지도력개발 박수 활용과 멘트법 최고관리자 09.07 5276
34 지도력개발 최고의 지도자가 되려면.. 최고관리자 09.07 4871
33 지도력개발 사회(MC)를 잘 보려면... 최고관리자 09.07 5214
32 지도력개발 SPOT기법을 소개합니다. 최고관리자 09.07 5055
31 지도력개발 행사담당자 미팅시 행동요령 최고관리자 09.07 5246
열람중 지도력개발 REC- 자료수집과 정리 최고관리자 09.07 4917
29 지도력개발 청중을 웃기려면... 최고관리자 09.04 4659
28 지도력개발 무대공포증 해소법 최고관리자 09.04 4528
27 지도력개발 레크리에이션을 잘 하려면... 최고관리자 09.04 4649
26 지도력개발 유머 구사법 5가지 최고관리자 09.04 5857
25 지도력개발 "퀴즈 내는 방법" 릴레이 식으로 가라 최고관리자 09.04 5008
24 지도력개발 만취상태에서의 실내 진행시 유의점 최고관리자 09.02 5478
23 지도력개발 "지도력 개발이란" 제일 중요합니다. 최고관리자 09.02 5236
22 지도력개발 게임을 아껴라 최고관리자 09.02 5736
21 지도력개발 통기타는 지도자로서 기본이어야 합니다. 최고관리자 09.02 4903
20 지도력개발 체육대회 판정에 약간의 흔들림이 생길 때 최고관리자 09.02 4856
19 지도력개발 진행자에게 말씀하는 당부사항 최고관리자 09.02 4853
18 지도력개발 노래를 지도할때 악보가 없다면 손뼉이나 동작 놀이를 활용하여 지도하라 최고관리자 09.01 4225
17 지도력개발 잘 모르는 프로그램의 일부를 진행할때는 솔직히 시인하고 진행하라 최고관리자 09.01 4579
16 지도력개발 진행자는 얼굴에 철판을 깔아라 최고관리자 09.01 4202
15 지도력개발 진행도중 분위기를 흐리거나 어색하게 하는 대상 처리요령 최고관리자 09.01 4425
14 지도력개발 진행하는 도중 따라하지 않는 대상 몇몇을 처리하는 요령 최고관리자 09.01 3781
13 지도력개발 파트너 게임을 지도할때는 서로 육체적으로 접촉할수 있게 진행한다. 최고관리자 09.01 3624
12 지도력개발 모든 사람의 참여를 위하여 옆사람을 건드리게 하라 최고관리자 08.29 3633
11 지도력개발 노래를 따라 부르게 할 때 대상의 소리가 작으면 핀잔을 주고 시작하라 최고관리자 08.29 4325
10 지도력개발 동작을 요구할때는 명령으로 진행하라 최고관리자 08.29 4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