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중을 웃기려면...

최고관리자 0 4,548
세상이 풍요로워 지면서 사람들은 행사나 모임에 참여가 많아졌다.
각종 행사나 파티에서 진행이나 사회를 맡은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고민이 쌓이게 된다.
그 고민이야 당연히 참여자 청중을 어떻게 웃기느냐에 달려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청중은 행사나 파티를 직간접으로 자주 경험하게 되므로 새로운 것을 요구하고 어설픈 것에는 눈길도 주지 않을 정도로 냉험한 것이 사회자(MC)가 겪는 현장이다.
우리 주위에는 천부적으로 남을 웃기는 기능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도 소수는 있겠지만, 이 장에서는 후천적으로 본인이 노력하여 청중을 웃길 수 있는 방법을 필자의 30년 경험으로 소개한다. 단 교육출강이냐 아니면 행사 진행이냐에 따라서 내용은 약간 다르다.

첫째, 화술(스피치)로 웃겨라.
말로 웃기는 방법은 그 사실을 과장되게 아니면 절대적으로 축소하여 말하던지 아니면, 특별한 음성으로 말하면 웃게된다.

둘째, 게임으로 웃겨라.
레크리에이션 지도자가 진행하는 게임에는 청중이 50%전후의 틀릴 확률을 가지고 실시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내성적인 성격이 있어 게임이 틀리면 순간적으로 당황하게 되고 현실탈출의 일환으로 자기도 모르게 웃게된다. 사회자는 이점을 활용한다.
    가) 분위기 조성게임 - 틀리는 몇 사람 때문에 전체가 폭소
    나) 파트너 게임 - 2인게임에 경험이 없어 틀리게 되고 2인중에 한사람만 틀려도 상대방도 웃게된다.

셋째, 스킨쉽 놀이로 웃겨라.
여러번 말하지만 우리민족과 우리 놀이문화는 개인은 잘하지만 더불어는 좀 약한것이 현실이다. 열을 맞추어 앉은 상태에서 좌.우향 하여 앞뒤 사람과 동시에 스킨쉽을 하면 어색하여, 아니면 긴장이 풀리고 동료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게 되어 분위기가 밝아지고 이때 사회자의 약간의 돌출 발언이나 행동만 있어도 모두가 웃게되는 특징이 있다.
    가) 뽀뽀뽀 - '뽀뽀'자에 따라 앞사람 두드리기 (간지럼, 포옹 등..)
    나) 박자박수 - 좌.우 사람에게 8, 4, 2, 1순으로 동작하기
    다) 동작요구 - 경쾌한 노래 부르며 앞.뒤와 좌.우 동작요구

넷째, 외설담으로 웃겨라.
전통적으로 사람이 모인 장소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단, 술을 곁들인 성인들의 파티에서는 바람직 하지만, 가족이 함께 하는 파티나 야외행사에는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특히 미성년자 앞에서 때를 가리지 않고 실시하는 것은 진정한 지도자가 아니다. 결론적으로 잘만 도입.실시 한다면 청중이 박장대소 하지만, 대상과 행사 컨셉에 따라서는 차라리 비켜가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힘주어 말하고 싶다.

, , , , , , , , , , , , , , , , , , , , , , , , ,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게임만 많이 알면 진행자가 될 수 있는가? 최고관리자 10.08 4471
공지 레크리에이션 플레이파트 정보는? 최고관리자 09.05 6363
44 지도력개발 "맛있는 박수"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남녀노소 할 수 있습니다. 최고관리자 07.16 1604
43 지도력개발 요렇게 저렇게" 무지 헛갈리는 지도자 중심게임 최고관리자 04.21 1529
42 지도력개발 "대상들 분류" 경험 상 최고관리자 09.09 2960
41 지도력개발 꼭 웃여야 한다는 관념을 버리자 최고관리자 09.09 3012
40 지도력개발 상상을 많이 해봐야 한다 최고관리자 09.08 3987
39 지도력개발 벌칙에 관한 객관적인 기준 최고관리자 09.07 4005
38 지도력개발 첫번째는 정독 두번째는 활용 세번째는 응용 최고관리자 09.07 4496
37 지도력개발 효율적인 M.C법 최고관리자 09.07 4474
36 지도력개발 출연진 소개법 최고관리자 09.07 4079
35 지도력개발 박수 활용과 멘트법 최고관리자 09.07 5158
34 지도력개발 최고의 지도자가 되려면.. 최고관리자 09.07 4761
33 지도력개발 사회(MC)를 잘 보려면... 최고관리자 09.07 5109
32 지도력개발 SPOT기법을 소개합니다. 최고관리자 09.07 4963
31 지도력개발 행사담당자 미팅시 행동요령 최고관리자 09.07 5142
30 지도력개발 REC- 자료수집과 정리 최고관리자 09.07 4817
열람중 지도력개발 청중을 웃기려면... 최고관리자 09.04 4549
28 지도력개발 무대공포증 해소법 최고관리자 09.04 4432
27 지도력개발 레크리에이션을 잘 하려면... 최고관리자 09.04 4525
26 지도력개발 유머 구사법 5가지 최고관리자 09.04 5744
25 지도력개발 "퀴즈 내는 방법" 릴레이 식으로 가라 최고관리자 09.04 4866
24 지도력개발 만취상태에서의 실내 진행시 유의점 최고관리자 09.02 5346
23 지도력개발 "지도력 개발이란" 제일 중요합니다. 최고관리자 09.02 5117
22 지도력개발 게임을 아껴라 최고관리자 09.02 5595
21 지도력개발 통기타는 지도자로서 기본이어야 합니다. 최고관리자 09.02 4818
20 지도력개발 체육대회 판정에 약간의 흔들림이 생길 때 최고관리자 09.02 4744
19 지도력개발 진행자에게 말씀하는 당부사항 최고관리자 09.02 4776
18 지도력개발 노래를 지도할때 악보가 없다면 손뼉이나 동작 놀이를 활용하여 지도하라 최고관리자 09.01 4139
17 지도력개발 잘 모르는 프로그램의 일부를 진행할때는 솔직히 시인하고 진행하라 최고관리자 09.01 4459
16 지도력개발 진행자는 얼굴에 철판을 깔아라 최고관리자 09.01 4083
15 지도력개발 진행도중 분위기를 흐리거나 어색하게 하는 대상 처리요령 최고관리자 09.01 4320
14 지도력개발 진행하는 도중 따라하지 않는 대상 몇몇을 처리하는 요령 최고관리자 09.01 3672
13 지도력개발 파트너 게임을 지도할때는 서로 육체적으로 접촉할수 있게 진행한다. 최고관리자 09.01 3520
12 지도력개발 모든 사람의 참여를 위하여 옆사람을 건드리게 하라 최고관리자 08.29 3535
11 지도력개발 노래를 따라 부르게 할 때 대상의 소리가 작으면 핀잔을 주고 시작하라 최고관리자 08.29 4165
10 지도력개발 동작을 요구할때는 명령으로 진행하라 최고관리자 08.29 4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