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석치기" 정말 많이들 했죠

최고관리자 0 1,140
이 비석치기 놀이는 국민학교 5, 6학년 또래의 남녀 아이들 사이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길이 2. 30센치 쯤 되는 비석 모양의 4각형의 돌을 주어다 자기가 서 있는 위치에서 약 3미터 전방에 세워 놓는다.

이렇게 세워놓은 돌을 비석으로 가정하고 놀이를 시작하는데, 그 순서와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우선 목대를 던져 비석을 넘어뜨린다.
② 다음은 발로 목대를 차서 비석을 넘어뜨린다.
③ 다음은 목대를 발등에 올려놓고 비석 앞 약 1미터 앞에 가서 발로 목대를 던져 비석을 넘어뜨린다.
④ 두 무릎 사이에 목대를 끼어놓고 앞으로 4번 뛰어간 다음 5번째에 목대를 떨어뜨려 비석을 넘어뜨린다.
⑤ 다음은 목대를 배 위에 올려놓고 가서 이를 떨어뜨려 비석을 넘어뜨린다.
⑥ 목대를 등에 올려놓고 가서 내려뜨려 비석을 넘어뜨린다.
⑦ 목대를 앞가슴에 올려놓고 가서 이를 떨어뜨려 비석을 넘어뜨린다.
⑧ 다음은 좌우 어깨 위에 목대를 차례로 올려놓은 다음 이를 떨어뜨려 비석을 엎어뜨린다.
⑨ 목대를 입에 물고 가서 비석을 넘어뜨린다.
⑩ 다음은 목대를 콧등 위에 올려놓고 가서 비석을 넘어뜨린다.
⑪ 목대를 좌우의 눈두덩 위에 차례로 끼고 가서 내려뜨려 비석을 넘어뜨린다.
⑫ 다음은 목대를 양쪽 귀 사이에 차례로 끼고 가서 내려뜨려 비석을 넘어뜨린다.
⑬ 마지막 순서인데 좀 어려운 방법이다. 즉, 목대를 뒤로 던져서 비석을 넘어뜨려야 한다.

이 같은 방법을 순서대로 계속 실시하여 상대방의 비석을 먼저 넘어뜨리는 편이 이기는 것인데, 놀이로서는 좀 어려운 편에 속하는 것이다. 그리고 각 지역마다 종류나 순서가 조금씩은 다릅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