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담당자 미팅시 행동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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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크리에이션 지도자에게는 고객에게 PR이 제일 어렵고 힘들다. 작금의 세상은 고객에게 누가먼저 강한 PR로 시장을 선점하느냐에 달려있다. 사람을 상대로 하는 레크리에이션 업계에서도 많은 지도자들이 고객에게 선택 되어지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자기들을 PR한다.
이 장에서는 PR의 결과로 담당자와 미팅시 출강이나 행사 수주를 높이는 행동요령을 필자의 30여년 경험을 소개한다.
특히 레크리에이션 업계에 입문하려는 후배들에게 지름길이 되기를 바랍니다. 

1. 담당자가 전화 요청시
  1) 반드시 약속하고 간다.
      ① 시간과 장소
      ② 전화 상당시 내용 (교육, 행사) 사전숙지
      ③ 면담자료 준비
  2) 담당자 면담시
      ① 반드시 시간을 지킨다. (약속시간 10전 도착)
      ② 명함을 제시하고 인사
        - 간략한 자기소개
        - 사업안내 팜플렛 제시
      ③ 교육(행사) 컨셉청취
        - 교육(행사)컨셉
        - 소요예산
        - 제출서류 내용 (특히 반드시 제출해야될 내용)
        - 서류제출 기간

2. 홍보차 일방적 방문시
  1) 사전에 행사와 교육실시 예정 정보입수
      ① 담당자 부서와 이름
      ② 교육(행사) 개념과 내용
  2) 연고권을 찾아본다
      ① 그 조직 내 선후배를 찾아본다.
      ② 그 조직 내 나와 관계있는 모든 관련된 자를 찾아본다.
  3) 담당자 면담시
      ① 가능하면 오후시간에 방문한다. (일반적으로 오전에는 기본적인 업무가 있다.)
      ② 명함을 제시하고 인사
        - 자기소개를 간략하게
        - 사업팜플렛 제출
      ③ 좋은인상 제시
        - 그 분야에 전문가
        - 성실한 사람
        - 우리는 이런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경쟁력이 있다.
        - 무엇이든 도와드리겠다.

3. 프로그램 유찰 후 방문
  1) 방문시기 : 주중에 오후시간에 방문이 무난하다.
  2) 인사 : 담당자가 미안함을 느끼고 있으므로 지나가는 길에 들렸다 라고 인사
  3) 감사 : PT(응찰)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4) 질문 : 우리들이 탈락이유를 자연스럽게 물어본다. (프로그램, 경비과다)
  5) 부탁 : 차기 기회시 재 응찰 기회를 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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